top of page

사진 입문 3 : 카메라 감도 설정

필름 카메라의 경우 카메라에 필름을 넣었다면 그다음에 할 일은 감도 을 맞추는 것입니다. 물론 디지털 카메라도 촬영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할일도 감도를 맞추는 일입니다.

사진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빛의 예술입니다. 빛을 얼마나 잘 조절하는가에 따라 사진의 완성도가 달라집니다. 카메라에서 빛을 조절하는 장치는 조리개와 셔터 입니다. 이 두가지 장치를 이용해 빛을 조절합니다. 조리개와 셔터도 설정된 감도를 기준으로 조절을 하게 됩니다.

그만큼 감도 설정은 상당히 중요한 행위 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촬영하는 장소의 광량에 따라 감도를 계속 바꿔가면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필름 카메라는 사용하는 필름에 감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설정된 감도로 처음부터 끝까지 촬영을 해야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 처럼 촬영 중간에 빛이 부족하다고 감도를 올리거나 빛이 많다고 감도를 내리면 안됩니다. 그래서 처음에 감도를 제대로 맞추고 촬영을 하는게 중요 합니다.


필름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필름의 감도를 잘못 설정하면 잘못 설정한만큼 노출이 부족이거나 오버가 됩니다.


기계식 카메라에 감도 설정 방법을 알아 봅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기계식 카메라는 카메라 바디 위쪽에 셔터 버튼이나 카운터 있는 부분에 감도를 맞출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메이커 마다 그리고 모델 마다 조금 다를수는 있습니다. 아무튼 이것을 조절해서 원하는 감도 숫자를 맞추면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것은 대부분의 기계식 카메라는 감도 표시 기호가 ASA(American Standard Association)으로 미국 표준 규격 표시 입니다. 기계식 카메라가 생산이 될때만해도 국제기구가 없었기 때문에 코닥이 있었던 미국의 표준규격을 사용 했었습니다.


또 한가지 기계식 카메라 감도 다이얼은 지금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 보다는 최고 감도가 높지가 않습니다.


전자식 카메라의 감도 설정은 당연히 기계식 보다 간단 합니다. 감도 표시 기호는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로 합니다. 한가지 특징은 전자식 카메라는 감도 설정 방법이 두가지 입니다. 수동과 자동이 있습니다.

수동 설정 방법은 기계식 카메라와 거의 비슷 하다고 보면 됩니다.


다음이 자동 설정 방법 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필름에는 DX(Data Index Code)가 있습니다. DX코드에는 필름의 기본적인 정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DX 코드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가 카메라 자동감지 코드(Camera Auto Sensing Bar Code)

필름의 감도, 촬영매수, 관용도를 파악하여 자동으로 적정 노출 범위를 설정하게 되어 노출과다 나 노출 부족으로 인한 촬영의 실패를 방지 할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 종료 표시가 기록되어 있어 촬영이 끝나면 자동으로 필름이 되감기게 됩니다.

카메라에 필름을 넣으면 이코드가 카메라에 설치되어 있는 접점에 닿아서 자동으로 감도가 설정이 됩니다.


두번째가 매거진 코드(Magazine Bar Code) 입니다.

현상 할때 적용되는 바 코드 입니다.

필름 메이커와 필름의 종류, 감광 광도가 기록되어 있어서 필름 분류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므로 작업의 효율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고 필름 종류에 따른 적절한 현상 처리로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세번째는 이미지 바 코드(Image Bar Code) 입니다.

컬러 필름의 상하단에 기록되어 있는 바코드 입니다. 인화 작업 할때 적절한 노출 조절이 가능하므로 보다 선명한 사진을 인화 할 수 있습니다. 현상을 해야만 보이므로 잠사 바 코드라고도 합니다.


우리 하고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건 이 3가지중 카메라 자동 감지 코드 입니다.

조회수 2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